Ⅰ. 서 론
실재론(實在論)이란 “보편적 개념은 실재한다.”라는 관점으로 의식&주관과는 독립된 객관적 존재 즉,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기준으로 보는 입장이다. 실재론(實在論)이라는 명칭은 서양
. 판단을 함으로 실존재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전의 논의가 개별의 의미(사람, 꽃, 착하다) 만을 생각했다면, 판단함으로(이 사람은 착하다) 그 실존재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인식한 개별자들은 제대로 인식한 것일까? 그 본질을 적절히 파악한 것일까? 우리가 말하는 본질이
본질주의에 영향을 주었는가?
등의 사상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으나 현대 교육철학 사조로서의 본질주의가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추진된 것은 1930 년대 배글리 (Bagley, 1874~1946)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 본질주의 교육의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철학인 관념론(觀念論)과 실재론(實在論) 관념론
1부.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1. 교육철학의 여러 가지 의미
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실재론에서는 본질 즉 절대적 진리가 선재적으로 존재한다고 했던 반면 상대론에서는 본질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본질이란 물질과 물질의 관계로 이해될 뿐이라고 했다. 상대론에서는 진리는 상대적인 것이며 관계에 의하여 본질이 변하기 때문에 절대적 진리란 있을 수 없으며, 인간과 객관적 존
Ⅰ. 서 론
관념론은 궁극적 실재를 정신으로 보고 우주의 질서는 영속적인 정신적 실재에 의하여 유지된다고 보고 가치, 절대적 목적에의 접근 가능성 내지 실현가능성과 인격 및 인간의 완성 가능성을 믿고 이러한 신념에 입각하여 이 세상의 실천을 규제하려 드는 인생관, 세계관을 말한다. 관념론
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
본질)
실재론자(realist)-사회적 세계가 그에대한 인간의 평가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실질적으로 구체적이라고 가정.
명목론자(nomainalist)-인간의 인지와는 외부적인 사회적 세계가 그 외부세계를 기술하고 의미부여. 일종의 도구로서 구성된다는 가정.
2. 인식론(지식의 본질)
실증주의자(positivist)-규
Ⅱ. 본론
1. 인간과 사회를 보는 관점
1) 사회실재론
사회의 본질연구에 있어서 사회는 이를 구성하는 각 개인과 별개의 독자적 실재라 보고, 개인보다 사회에 대하여 우월적인 의의를 부여하려고 하는 사회학상의 입장을 말한다. 사회명목론의 반대개념으로 고전적 선례는 사회유기체설이며 그 후